아이에게 하루 용돈을 주면 친구를 만나 먹고 노는데에 모두 소진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천원과 이천원의 금액에 대한 차이는 아이가 잘 아는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개수 차이이고 살수 있는 것과 살수 없는 것에 대한 차이로만 이해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이라도 부모로서 우리 아이에게 경제관념에 대해 제대로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이 금융 경제 교육과 용돈관리 교육
조기 교육만큼 중요한 어린이 경제 교육
아이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용돈을 주고 있나요? 아이가 필요할 때마다 아니면 달라고 할 때마다 주머니에서 내어주시진 않으신가요? 정해진 날에 정해진 금액을 아이에게 전해 주는 것이 어린이 경제 교육의 시작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아래 방법으로 아이의 금융 교육에 관심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
◐ 어린이 경제 교육 방법
△ 놀이를 통한 경제개념
- 아이수준에 맞는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경제개념을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익숙한 마트 놀이나 가게놀이 등을 부모와 함께 연출하면 돈에 대한 가치가 자연스럽게 생성되고, 경제에 대한 관념을 스스로 깨칠 수 있습니다.
△ 용돈일 정하기
- 용돈을 받는 날짜와 금액을 정해두면 아이의 경제습관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해진 날짜에 일정한 금액을 받으면 지출에 계획이 생겨 아이 스스로도 용돈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저금통 활용하기
- 용돈을 받거나 쓰고 남은 돈을 모을 때는 저금통을 활용하도록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돈이 모이면 큰돈이 된다는 것에서 저축의 기본 개념을 배울 수 있고 저금통이 채워질수록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교육 효과가 있습니다.
△ 용돈이 더 필요할 때
- 용돈을 다 써서 더 요구를 할 때는 간단한 심부름을 시킨 후 지급해주거나 다음 달 용돈의 금액에서 가불을 하는 등 이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대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우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돈이 쉽게 주머니에서 나온다는 인식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용돈교육과 함께 미아 방지 교육도 같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교육은 어린 나이부터 미리 상황과 경우에 대해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의 관심이 아이의 경제는 물론 유괴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미아 방지 교육 & 유괴 예방 교육법 배워보기
미아 방지 교육 & 유괴 예방 교육법 배워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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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용돈관리에 대한 모든 것과 경제교육법
◐ 유태인의 자녀 경제교육법
유태인들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경제교육을 시킨다고 합니다. 아이가 말을 배우고 숫자를 알게 되면 이론만이 아닌 실전을 통해 경제교육을 하는데,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들에게 장사를 시킨다고 합니다. 이처럼 유태인들의 모임에는 쿠키나 사탕 등을 파는 아이들을 쉽게 만날 수 있으며, 그리고 수익은 이스라엘 평화 기금이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구제기금으로 낸다고 합니다.
◐ 경제교육은 어릴 때부터
△ 만 6세, 용돈놀이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아이가 만 6세가 되면 용돈 주기를 놀이식으로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직은 직접 물건 사기에는 이른 나이이므로, 가짜돈을 쥐어주고 자신이 원하는 것에는 반드시 돈을 지불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놀이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되면 아마 아이는 갖고 싶은 장난감도 돈을 모아야한다는 생각에 먹고 싶은 것이 생겨도 조금은 고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어린 아이가 서서히 돈에 대한 관심을 늘려주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 만 7세, 실제 용돈지급
초등학교부터는 필요한 물건들을 직접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제로 용돈을 주는 것은 초등학교 이후가 좋습니다. 7세 이전의 아이들은 자신의 돈을 관리하고 계획을 세워 지출하는 것이 쉽지 않고 무엇보다 아이가 용돈이 자신의 돈이라는 생각을 확실히 가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이들도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용돈은 규칙적으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용돈 받은 날짜는 꼭 적어놓도록 하는 등 스스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초기 부모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 용돈 금액 정하기
용돈의 금액은 너무 풍족하면 소중함을 모르니, 약간 부족한 듯 주면서 용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아이가 용돈을 받으면 지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처음에는 부모가 지도해 줍니다. 아이가 사고 싶은 것이 준비물일수도 있고, 옷이나 신발도 있으며, 어쨌든 어떤 것이 필요한지 부모에게 제안하게 하고, 부모는 가능한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되 대화를 통해 타협하고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축의 습관 기르기
돈은 무엇을 하기 위한 수단임을 꼭 알려주어 저축의 정확한 목표를 세우도록 해야 합니다. 확실한 목표는 아이에게 동기부여가 되어 계획적인 저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목표를 위해 인내하고 절제하는 습관을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 초등학생 경제교육 방법
△ 꼭 필요한 것만 구입하기
- 부모 :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아이에게 그냥 갖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꼭 필요한 것인지 물어보세요
- 아이 : 입 여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 스스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면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제에 대해 익히고, 습관이 배이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다리는 법 배우기
- 부모 : 아이가 무엇을 사달라고 졸라도 그 자리에서 바로 사주지 말고 하루만 더 생각해보자고 하세요.
- 아이 : 장난감 앞에서 매장이 떠나가라 울어대는 아이는 생각보다 단순해서 울며 떼를 써도 며칠 지나면 금세 잊어버립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 절약은 습관
- 부모 : 어릴 때부터 절약하는 습관을 익힌도록 위의 경제교육을 해주세요.
- 아이 : 이런 아이는 성장하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자주 사용하는 스케치북이나 크레파스 등의 학용품은 끝까지 다 쓰게 하는 습관부터 시작해보세요.
△ 돈은 소중한 것
- 부모 : 아이에게 돈을 소중하게 다루는 습관을 들이려면 부모가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먼저 집에 굴러다니는 작은 돈부터 정리하고, 아이에게 무조건 아껴 써야 한다고 강요하기보다는, 돈을 소중히 여기고 아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 아이 : 간혹 어떤 집에는 동전이 아무렇게나 방치된 채 굴러다니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데 만약 아이가 이런 상황을 자주 접한다면 동전은 쓸모없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 선택은 스스로 하도록
- 부모 : 경제 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모가 보기에 아이가 엉뚱한 선택을 하더라도 아이의 판단과 선택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 아이 : 가령 예를 들어 학용품을 사려고 갔으나 충동적으로 인형까지 사달라며 떼를 쓰는 경우에, 아이의 충동구매를 꾸짖기 보다는, 인형을 사면 컵을 살 수 없다는 구체적인 이유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표현력이 부족한 우리 아이의 감정표현을 자세히 들여다봐 주세요. 아이의 눈높이에서 바라봐주고 아이의 입장에서 우선 이해해 주어야 아이도 열린 마음으로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부모에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아이의 감정표현에 따른 육아 대화법과 공감대 형성
☞ (바로가기) 아이가 열이 날때 응급처치법과 약 먹이기 팁
아이의 경제관념은 대체로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에는 용돈관리법이나 실물 경제에 대한 교육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가 처음 받는 돈인 용돈부터 아이가 돈을 사용하는 습관 등에 대한 전반적인 경제관념을 미리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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